다이어트에 영향을 주는 장내 박테리아
최근 몇 년간 다이어트와 관련된 연구 그리고 산업군에서 장내 박테리아는 아주 핫한 이슈입니다. 이 작은 미생물들은 우리의 다이어트와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고 아직 밝혀지지 않은 부분도 많아 진행되는 연구에 따라 다이어트, 건강 그리고 장내 박테리아의 연관도는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 소화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장내 박테리아가 활동적인 사람은 소화를 잘하고 영양소의 흡수 효율이 높아집니다.
뉴캐슬 대학의 분자 영양 학자인 에마 베켓 박사는 이에 대해 “위장을 비롯한 소화기관에 많은 박테리아가 있고 그들은 우리는 건강하게 하는데 많은 일을 하고 있어요. 소화 기관에 있는 박테리아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서 미량의 영양소를 생산하고 다량의 영양소를 분해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열량을 소비하고 몸을 움직일 수 있어요. 이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소화기관의 이로운 장벽 기능들을 유지하고 영양소를 충분히 잘 섭취할 수 있다”고 장내 박테리아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장내 박테리아를 건강하게
에마 베켓 박사는 식단과 식이요법을 통해 장내 박테리아를 활성시키고 소화 기관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발효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김치, 요거트, 치즈 등의 발효 식품은 장내 박테리아를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발효 음식에 포함된 살아있는 좋은 균들은 소화 기관에 들어가 장내 박테리아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는 프리바이오틱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비소화성 식품 성분으로 콩 종류의 식품, 양파, 양배추, 마늘, 아스파라거스, 귀리, 보리 등에서 발견됩니다.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면 프리 바이오 틱스를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 섭취는 당의 흡수를 늦춰주고 음식물이 소화 기관을 통해 움직이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장운동에 도움을 주는 것이죠.
소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
베켓 박사는 현대 서구 식단에는 다양성이 결여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의 소화기관에 있는 장내 박테리아 수치가 낮을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유행한 고지방 다이어트의 경우 장내 박테리아 활성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고지방은 탄수화물을 소화하는 박테리아를 살 수 없게 해 장내 박테리아의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알코올 역시 미생물 불균형을 유발해 소화 흡수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항생제를 자주 복용하는 것도 장내 미생물 환경을 깨드릴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악성 박테리아만 표적 삼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효과를 미치기 때문에 유익한 박테리아들도 사라지게 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장내 박테리아가 잘 살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발효음식과 프리바이오틱스 섭취, 고른 영양 섭취,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이 장내 박테리아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장내 박테리아가 건강해지고 소화 기관이 튼튼해지면 건강한 다이어트의 기본이 완성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초석을 위해 장내 박테리아를 지키는 생활습관을 갖도록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