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에 대한 끝없는 관심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식단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질까요?
동덕여대 식품영양학과 장은재 교수팀은 포털사이트 '네이버'를 통해 2015년 1년간 다이어트가 키워드로 포함된 문장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다이어트'와 동시에 입력한 단어로는 '식단'이 4만 2914회로 가장 많았습니다. 두 번째는 시작(3만 7558회), 세 번째는 성공(3만 5506회)이었습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성공하겠다는 굳은 의지로 식단관리를 시작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경우 식단관리는 실패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식단관리에 실패하는 두 가지 이유
식단관리에 실패하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굶거나 식사량을 줄이는 무리한 식단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무리한 식단관리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만듭니다.
스트레스는 체중 증가의 직·간접적인 원인으로 감정적인 식사와 폭식을 유발합니다. 무리한 식단관리가 스트레스를 부르고, 스트레스는 체중을 증가시키며, 체중 증가는 또다시 스트레스가 됩니다. 결국 끊기 어려운 악순환이 시작됩니다.
힘들고 괴로운 기억을 지우려는 '기억에 대한 본능'은 식단관리가 실패하는 두번째 이유입니다. 사람들은 잘못된 식단을 먹은 것에 대해 반성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죄책감을 피하기 위해 스스로 기분 좋게 남기고 싶은 방향으로 식단일기를 적습니다. 먹은 대로 솔직하게 입력하지 않는 행동은 자기합리화라는 좋지 않은 습관을 만들어 다이어트를 망치게 됩니다.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한 전반적인 습관 관리가 관건
식단관리에만 초점이 맞춰진 다이어트는 스트레스와 자기합리화를 이겨내기 어렵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성공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다이어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오전/오후 체중, 수면, 활동량, 수분 및 알코올 섭취, 약물 및 건강보조식품 섭취 등의 정보를 기록하여 전반적인 생활 습관을 총체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이런 전반적인 습관 관리가 스트레스와 자기합리화 없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요요없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완성됩니다.
그래서 쥬비스는 매 관리마다 인바디와 스트레스 검사를 통해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검증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식품영양학과 출신의 다이어트 컨설턴트가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맞춤 컨설팅을 정성을 다해 진행하기 때문에 살이 찌지 않는 건강한 습관들이 자리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단편적인 식단관리는 그만두고 전문적인 다이어트 프로그램으로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