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방 음식 섭취 후 오히려 체중 증가
다이어트에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가장 고민하는 것이 바로 지방인데요.최근 식품에서 식품 조작을 통해 지방을 제거하고 화학적으로 새로운 지방 대체물을 넣은 저지방 음식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저지방 음식이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을까요?
한 자료에서 보면 미국은 지난 50년 전에 지방과의 전쟁을 선포하며 저지방 음식으로 지방 섭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였으나 결과는 저지방 음식을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미국인들의 체중이 더 늘었으며 특히 과체중이었던 사람의 경우 체중 증가가 확실하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과체중을 일으키는 향미증진제 ‘글루타메이트
화학 과정을 통해 지방을 식품에서 제거하면 지방은 아니지만 지방과 비슷한 물질을 찾아 다른 대체물을 채워주어야 하며 지방이 없이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요리사들은 저지방 요리에 향미증진제를 사용해 음식을 만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세계적으로 향미증진제의 사용이 늘고 있으며 특히 그 중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글루타메이트는 식욕과 침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뇌에 영향을 끼쳐 식욕을 자극하고 과체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글루타메이트 외에도 여러가지 종류의 향미증진제가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것이 식품 내 지방 감소를 가장 많이 시도하는 미국에서 비만이 가장 많이 증가하는 이유입니다.
자연음식 섭취가 중요
대체적으로 건강식을 장려하는 나라에서 살찐 체질의 사람들이 체중이 더욱 늘어나는데 저지방, 저설탕으로 생산되는 조작된 음식에는 맛을 내기 위해 여러가지 화학적 첨가물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단순히 저지방을 찾을 것이 아니라 몸에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오메가 3, 오메가 9 계열의 좋은 지방은 오히려 몸에 나쁜 지방을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질 좋은 지방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쥬비스에서도 자연음식을 세끼 식사로 먹게 하는 것이 바로 그러한 이유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저지방, 저칼로리 음식 섭취 대신 자연음식을 위주로 섭취하는 식단으로 바꿔보는 것이 어떨까요?
글 : 쥬비스 대구점 김신혜 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