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 다이어트 두뇌와 신경 손상 불러와
유명 연예인들이 채식주의자를 선언하고 방송에서도 채식이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가 알려지면서 채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물론 채식은 우리 건강에 없어서는 안될 영양소를 공급하며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섭취해야 하지만 다른 음식은 섭취하지 않은 채 채식만을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키고 건강에 심각한 문제점을 야기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미국의 환경, 여성운동가인 리어 키스는 채식 중심 식단으로 돌아선 지 6주쯤부터 저혈당증이 찾아왔고 3개월 후엔 생기라 끊겼으며 2년이 지나자 퇴행성 관절염과 함께 우울증이 찾아왔다며 ‘채식의 배신’이라는 책을 통해 채식주의의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또한 미국 컬럼비아대학 드류 램시 교수는 육식을 심각하게 제한할 경우 두뇌와 신경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식물성 식품을 통해서 보충이 어려운 비타민B12가 부족할 경우에는 악성빈혈증에 걸리거나 신경정신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영양 불균형과 요요 부르는 과일 다이어트
채식 다이어트와 함께 많이 하는 원푸드 다이어트 중 하나가 바로 과일 다이어트 입니다.
과일은 살도 찌지 않고 건강에 좋을 거라는 인식 때문에 과일만 먹는 다이어트를 진행하게 되는데 오히려 과일 다이어트의 경우 칼로리가 높고 당 함량도 높아 다이어트에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실제 과일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를 할 경우 단백질과 칼슘 등의 영양소 부족으로 근육 소실이 생기고 피로를 쉽게 느끼고 저항력이 감소되는 등 여러 기관의 기능 저하로 인한 심각한 기초 대사량 저하가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의 공급 부족은 피부와 두발의 색소를 변화시켜 모발을 푸석푸석하게 만들고 지방간 등을 유도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과일 다이어트를 진행하다가 본래의 식습관으로 돌아오게 되면 이전보다 적게 먹어도 살이 찌는 요요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단
다이어트를 할 때 식사량을 줄이거나 굶는 방법을 가장 쉽게 떠올리게 됩니다.
물론 굶거나 채식만 하거나 과일만 먹게 되면 순간의 체중감량은 올 수 있지만 이 방법을 장시간 지속할 수 없으며 다시 예전의 식사형태로 돌아갔을 때 요요가 발생할 수 있고 그 기간 동안 섭취하지 못한 영양소로 인해 우리 몸에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발생하게 됩니다.
때문에 가장 현명한 식사 방법은 하루 세 끼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단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 주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살이 찌는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무턱대고 굶거나 식사량을 줄이는 방법은 원인을 없애는 것이 아닌 문제를 더욱 크게 만드는 것입니다.
당신의 건강을 담보로 말도 안 되는 임상실험은 그만 하시고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건강도 챙기고 날씬하고 매끈한 몸매를 완성하는 올바른 다이어트를 실천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