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하는 다이어트 방법들 장기적으론 이로움 없어
원푸드 다이어트,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 덴마크 다이어트, 뒤캉 다이어트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고 또 한번쯤은 해 본 다이어트 방법입니다.이 외에도 무수히 많은 다이어트 방법들을 온라인 상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정말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들이 체중감량 효과는 물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냐는 것입니다.
실제 최근 맥길대학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런 유행하는 다이어트는 단기적으로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체중 감소와 건강에 미치는 이로움이 불확실하다고 연구 결과를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이와 같은 다이어트 방법이 장기적으로는 별 이로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다이어트는 살을 빼는 것도 하나의 목적이지만 그것에 앞서 건강하지 않은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있다고 전했습니다.
잘못된 다이어트 오히려 면역체계 교란 시켜
이렇듯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은 체중 감소와 건강에 미치는 이로움이 없을 뿐 아니라 오히려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독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나 다이어트 과정에서 극단적으로 섭취량을 줄이거나 굶는 등의 열악한 식습관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치고 다이어트가 끝난 후에도 그것이 지속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네덜란드의 라이든 대학 연구팀이 쥐를 통해 실험을 한 결과 불균형적인 식사로 인해 발생한 면역 기능 이상은 유전자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며 이는 몸에 좋지 않은 식품을 먹었을 때 보다 심혈관 장애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습니다. 이처럼 잘못된 다이어트는 당장의 건강상의 문제만을 야기시키는 것을 넘어 이후 또는 유전자에도 영향을 미치는 엄청난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는 장기적으로 실천 가능한 것이 최고
이와 같이 유행하는 다이어트가 문제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단기간의 빠른 감량만을 목적으로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을 실행할 경우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당연히 체중 감량이 잘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단기간에 잠깐의 체중 감량 효과가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은 요요를 겪게 되고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과 린다 반 혼 교수는 최고의 다이어트 방법은 장기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라며 무리한 방법을 시도하는 것보다는 오랫동안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전했습니다.
최고의 다이어트는 단순히 살을 빼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사는 것입니다.그러기 위해서는 굶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시술이나 수술을 통한 극단적인 방법이 아닌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통해 평생 지속 가능한 올바른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