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0대 여성형 유방증 환자 증가
남성임에도 불구하고 여성처럼 가슴이 도드라지게 나오는 여성형 유방증이 10대와 20대를 중심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이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최근 5년간 여유증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2007년 8,640명이던 환자가 2011년에는 1만 1,070명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6.4% 증가했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전체 진료 환자 중 10대 진료환자 수는 3,165명으로 28.6%를 차지했으며 이어 20대가 2,213명(20%)으로 전체 진료 환자 중 48.6%가 10~20대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와 같은 여유증은 남성들이 원활한 사회생활을 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위축된 모습을 갖게 해모든 일에 자신감을 잃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여유증의 원인은 비만
여유증은 육류 위주의 고칼로리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자들이 많은 서양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동양인의 12%, 서양인은 35%에게서 여유증이 발생되는 것을 보면 여유증이 서양에서 흔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동양에서도 서구화된 식습관의 변화로 인해 복부비만이 늘어나고 이러한 비만으로 인해 여성형 유방증의 발생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여유증의 발생원인 중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비만입니다.
소아 및 청소년기 때의 비만이 95%이상의 원인을 차지하는데 이는 기름진 식단 위주의 서구형 식사로 인해 배에 쌓인 지방과 함께 가슴쪽에도 지방이 축적되어 여성의 유방과 같은 형태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남녀 호르몬의 불균형으로도 여유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비만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수치를 증가시키는데 이 에스트로겐이 가슴 돌출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 습관이 중요
과체중과 비만으로 인한 여성형 유방증을 예방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 입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기름기가 많은 음식 또는 육식 위주의 식단으로 섭취하면 비만을 유발하게 되고 과도한 지방축적으로 인해 여유증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주는 현미밥과 신선한 채소 등 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함께 달리기나 줄넘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 주는 것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