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인뉴스 이상백 기자] 서울 강남에서 직장을 다니는 신 모씨는 항상 구두굽이 한 쪽부터 닳아서 구둣방에 갈 때마다 안 닳은 구두 굽까지 갈게 된다. 아무래도 걸음걸이가 문제인 것 같은데, 골반도 틀어진 것 같아서 얼마 전 한의원을 찾게 됐다.
안짱걸음 습관 모두 골반 살펴야
안 좋은 걸음걸이 습관 중 대표적인 것은 안짱걸음이다. 원래 안짱걸음은 다리를 팔자로 걷는 걸음걸이와 달리 발 끝을 안으로 모아 걷는 형태로 걸음마를 시작한 아이들에게서 잘 보이는 형태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이런 걸음걸이를 장시간 유지하고 있는 경우를 보면 비단 걸음걸이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무릎은 안 쪽을 향하고, 다리는 O다리로 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만약 이러한 걸음 걸이가 오래되었다면 골반이 틀어지면서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여성의 경우 허벅지 옆 군살 새들백에 두툼하게 잡혀있어 운동이나 다이어트로도 매끄러운 라인을 갖추기가 쉽지 않다.
안짱걸음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몸에 중심이 앞으로 쏠려 골반이 앞으로 기울고 O자형 다리를 만들고 안짱걸음이 편한 체형으로 굳어지게 된다. 안쩡걸음으로 걷는 것이 편해지는 습관 중에는 w자로 바닥에 앉는 자세나 임산부처럼 배를 앞으로 내밀고 서 있는 자세 등이 대표적이다. 혹은 생활습관이 아니라 평발도 안짱걸음을 만드는 원인 중에 하나다. 평발로 오래 걷다 보면 발목이 쉽게 피로해 지다 보니 이를 보상하기 위해 무릎, 고관절을 긴장시키게 되고 종아리, 허벅지 바깥 쪽 근육도 자연스럽게 긴장되면서 자신도 모르게 안짱 걸음을 걷는다.
골반교정으로 바른 걸음걸이가 편한 체형으로
잘못된 걸음걸이를 계속 하게되면 요통, 골반통에도 노출되기 쉽고, 전반적인 체형불균형, 퇴행성 관절염 등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골반교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골반틀어짐은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틀어진 척추, 근육을 교정하는 추나요법으로 교정이 가능하며, 현재 추나요법건강보험으로 보험진료에 해당이 되어 진료비 부담이 예전에 비해 줄었다.
골반 틀어짐은 체형적인 문제도 유발하지만 임신을 하게 되면 체중이 늘어나면서 골반이 앞으로 쏠리는 현상이 심화되고 이로 인해 산후에도 산후풍이 나타날 확률을 높이게 되므로 반드시 체크가 필요하다. 또한 날씬해도 몸무게에 비해 복부, 하체의 군살이나 매끄럽지 않은 라인도 골반 상태가 바르게 잡히면 좋아질 수 있기 때문에 바른 체형, 곧은 라인을 위해서라도 골반교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청구경희한의원 역삼점 윤상순 대표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