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무리하면 피부노화 부추겨
새해가 되면서 어김없이 다이어트를 새해 계획으로 잡은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올해는 꼭 다이어트에 성공하겠다는 마음에 의욕이 넘쳐 초반부터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단기간에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굶거나 식사량을 줄이는 방식 또는 인터넷에 떠도는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을 따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본인의 몸 상태를 정확하게 알지 못한 상태에서 영양 섭취가 불균형해 지는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을 진행하게 되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머리카락, 손톱, 점막 등 전반적인 피부 변화를 겪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피부 노화인데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인해 영양이 부족한 상태가 되면 피부 노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피부 처짐, 주름, 피부 건조 등이 생기게 되고 피부가 거칠어지고 탄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면역력과 회복력이 떨어져 쉽게 상처가 나거나 치유가 더디게 진행되기 때문에 피부 내 염증으로 인한 부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잘못된 식습관으로 지루성피부염 악화
지루성피부염은 장기간 지속되는 습진의 일종으로 주로 피지 분비가 왕성한 두피와 눈썹, 코, 입술 주위, 귀, 겨드랑이, 가슴 등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통계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주로 20대, 그 중에서도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06년부터 2011년까지 6년 동안 지루성피부염에 지급된 건강보험 진료비 통계를 분석한 결과 환자 10만 명당 20대 여성이 2,764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10대 여성도 2,169명으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듯 지루성피부염이 10대 및 20대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잘못된 다이어트 때문입니다.
20대 여성들은 다이어트를 이유로 단식, 원푸드, 쉐이크 등의 잘못된 식습관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식습관이 인체 내부의 면역력 불균형을 일으켜 지루성피부염을 악화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가 진정한 다이어트
잘못된 식습관의 다이어트 방법은 단기간에 체중이 감량되는 효과는 얻을 수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은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고 결과적으로 다이어트 뿐 아니라 우리의 건강까지 망치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없는 단식 또는 쉐이크, 원푸드 다이어트 등을 지양하고 하루 세 끼를 규칙적으로 일정한 시간에 섭취하며 현미밥과 신선한 채소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는 분명 아름다움을 위해 하는 것이지만 건강하지 않은 아름다움이란 의미가 없다는 것 또한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